성명학자들이 작명을 하는데 오행을 판단하는 불변의 오행(五行)상극과 오행상극의 해(害)의 불변의 진리
● 금극목(金剋木)
쇠는 도끼와 칼이 되어 나무를 다듬고 베거나 자른다.
● 금능극목 목견금결(金能剋木 木堅金缺)
쇠는 능히 도끼와 칼이 되어 나무를 극하지만 나무가 견고하고 쇠가 약하면 쇠가 부러진다.
다시 말하여 사주에 木기운이 너무 강하면 金기운으로 당해내지 못한다는 이론입니다.
● 목극토(木剋土)
나무의 뿌리가 땅을 파고 들어가 흙을 부수고 갈아엎는다.
● 목능극토 토중목절(木能剋土 土重木折)
나무는 능히 흙을 이길 수 있으나 흙이 단단하면 약한 나무의 뿌리는 땅속에 뿌리를 내리지 못한다. 쉽게 말하자면 땅이 너무 단단하면 뿌리가 내리지 못하고 나무는 고사하겠죠.
● 토극수(土剋水)
흙은 물을 빨아들이고, 막아서 흐르지 못하게 한다.
● 토능극수 수다토류(土能剋水 水多土流)
흙은 능히 물을 극하지만 물이 많으면 흙은 많은 물에 쓸려 떠내려간다.
다시 말하여 물결이 강한 곳을 섣부른 흙으로 맞지 못한다는 것이다. 즉 사주에서 토기운이 매우 강한데 수가 이길 수 없다는 것과 같다.
● 수극화(水剋화)
물은 불을 끄게 되니 불이 세력을 잃게 된다.
● 수능극화 화염수작(水能剋火 火炎水灼)
물은 능히 불을 끌 수 있지만 화염이 강하면 물은 증발하여 사른다. 다시 말하여 물로 불을 끌 수 있으나 불의 세력이 너무 강하면 웬만한 물로서는 불을 제압할 수 없다는 것이다.
● 화극금(화극금)
불은 능히 쇠를 녹이며 불이아니면 쇠는 어떠한 물건도 되기 어렵다.
● 화능극금 금다화식(火能剋金 金多火熄)
불은 능히 쇠를 녹일수 있지만 쇠가 너무 강하거나 많으면 불이 꺼진다. 다시 말하여 가당치 않는 불 기운으로 강한 쇠기운을 이기지 못하여 오히여 불이 꺼지고 만다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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